과학적인 지식체로, 이론은 과학적인 지식으로 그 본질의 특성상 영구적이지 않고 항상 검증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이론은 과학적 자료에 대한 철학적인 믿음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론, 검증, 입증 가능한 질문과 가설로부터 도출된다. 결국 이론이란 하나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명제들의 집합이다. 또
과학적인 원리로 볼 수 있다(교재, p17-p18).......(중략)
.
.
.
.
2. 매슬로의 동기 관련 이론 중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시오. 또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 대면 혹은 비대면 방식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생활습관 특성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매슬
현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이 열린사회로 가는 데 있어 구체적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자료]
유재현, 아시아의 오늘을 걷다: 민주화 속의 난민화, 그 현장을 가다, 그린비, 2009
장지글러, 탐욕의 시대: 누가 세계를 더 가난하게 만드
과학적 방법은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적인 방법을 활용한다.
인문사회 과학은 (자폐성과 강제성이 낮아서) 과학적 성격이 약하다고 할 수 있다.
접근방법 ┌ 거시적․전체적 방법
└ 증시적․부분적 방법
3) 과학적가설을 세운다.
가설 : 예견되는 해답․결과에 대한 예리한
과학적 연구는 일반적인(general)것을 추구한다.
과학이 개별적인 현상을 하나씩 설명하기 보다는 그것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ex. 빨간공이 땅에 떨어진다→색깔에 관계없이 공은 땅에 떨어진다.
-과학연구는 간결(parsimonious)한 것을 추구한다.
-과학연구는 구체적(specific)이어야 한다.
-
대로 유일한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진리는 부분적이고 불완전하다고 지적하고, 특정 영역의 진리에 한정되거나 세상을 한가지 색깔로 보는 관습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질적/양적 연구통합은 두 연구방법의 통합이 연구에 더 많은 잇점을 가진다는 전제하에 출발한다. 이 글에서, 질적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과학적 인간관과는 관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로 결론 짓는 것이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할 때,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누구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욕구와 이해, 관심과
대한 질문으로 이런 질문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에 대해,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보편적?객관적인 전통적인 개념에서 탈피해서 개방적이고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런 인식에서 나온 후기 현대철학적인 인간이해의 관점은 어느 특정 관점에서의 인간의 이해를 절대 불변의 진리로 간주하는